아이들이 자주 먹는 탄산음료, 과자 등 간식엔 식품첨가물이 거의 빠지지 않고 들어갑니다. 어떤 식품첨가물이 아이가 자주 먹는 음식에 많이 들어 있는지, 먹어도 안전한 수준인지 알아봅시다.
국내 유통 식품 속 첨가물 '안전한 수준'
국민건강영양조사를 통해 확인된 우리나라 어린이가 좋아하는 음식 상위 36종을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이 들어 있는 식품첨가물은 아질산염으로 확인됐습니다. 아질산염은 식품의 색을 선명하게 만들어주는 발색제로, 검사대상 식품의 36.5%에서 검출됐습니다. 그다음으로 많이 검출된 식품첨가물은 설탕 대체재인 수크랄로스(14.1%), 식품 보존료인 소브산(7.5%), 안식향산(5.7%)이었습니다.
일일섭취허용량은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물질이면서, 평생 섭취해도 위해 영향이 나타나지 않는 1인당 1일 최대섭취허용량을 의미합니다.
식품첨가물이 든 음식을 많이 먹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도 위해도는 높지 않았습니다. 조사 대상 식품을 섭취한 집단만을 대상으로 위해도를 분석한 결과, 위해도는 2.6% 이하였습니다. 섭취자 중 고섭취군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에서도 위해도는 11.3% 이하로 나타나 안전한 수준으로 판단됐습니다.
한편, 식품첨가물은 종류에 따라 알레르기, 두통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정 식품첨가물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식품 구매 전 포장지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2022.05.10 - [분류 전체보기] - '이 음식' 다이어트에 효과 좋아
'이 음식' 다이어트에 효과 좋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사찰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낮은 칼로리에 풍부한 영양까지 사찰음식은 체중관리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지만, 다이어트에 최적화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스님
hala3.newsmap.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