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성 장질환’은 장 전체에 걸쳐 만성 염증이 발생하는 난치성 질환입니다.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이 대표적이며,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장협착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아 청소년은 성장이 지체될 수 있어 조기진단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설사, 복통 등이며 궤양성 대장염은 혈변, 크론병은 치루, 농양 같은 항문 증상이 흔합니다. 장 이외에도 피부의 결절 홍반 또는 괴저 농피증(피부 괴사를 동반하는 염증성 피부 질환), 눈의 포도막염, 신장결석 등의 동반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유민 교수는 “소아·청소년의 염증성 장질환은 성인과 달리 중증인 경우가 많은데 위장관의 만성 염증으로 인해 영양소가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 급격한 체중 감소를 일으키고 더 나아가 성장과 이차 성징이 지연되는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며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일시적이지만,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영구적일 수 있어 빠른 진단과 증상에 맞는 맞춤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진단은 기본적으로 임상 증상 및 내시경 검사 결과를 고려합니다. 그 외엔 혈액 검사, 대변 검사, 복부 CT나 MRI 검사 등을 종합해 판단합니다. 복통, 혈변, 설사 같은 위장관 증상이 먼저 발생하면 진단이 비교적 빠르지만 식욕부진, 피로, 성장 저하, 이차 성징 지연 등의 증상이나 장 외 부위의 증상이 먼저 나타나면 진단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증상 완화엔 아미노산, 당분, 무기질, 비타민이 포함된 ‘완전 경장 영양’ 식이요법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 효과 역시 스테로이드 약물 복용과 거의 동등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장 점막의 염증을 치료하는 ‘생물학적 제제’를 조기에 투여해 장협착과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는 방법도 선호됩니다. 협착, 누공, 치루 등의 증상이 동반되면 외과적 협진을 고려합니다.
2022.05.17 - [분류 전체보기] - 에~' 해보세요… 혀 상태로 보는 의심 질환 3
에~' 해보세요… 혀 상태로 보는 의심 질환 3
정상적인 혀는 선홍색을 띤입니다. 그러나 구강 건강에 이상이 생기면 혀 점막과 돌기 문제 등으로 인해 혀 색깔이 변할 수 있습니다. 거울을 봤을 때 혀 상태가 평소와 다르다면 여러 질환을 의
hala3.newsmap.co.kr
댓글